+ IACO : International Art Cooperative Organization +

2017. 11. 23


M   E   C   E   N   A   T

I A C O 국  제  미  술  협  력  기  구  


Mean Mecenat / 메세나의 뜻

기업이 행하는 예술문화 지원활동, 고대 로마의 황제 아우구스투스를 tarlejs 마에케나스(Gaius Clinius Maecenas)가 시인이나 예술가를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지원한 데에서 유래하는 프랑스어이다. 1967년 미국에서 기업예술후원회가 발족하면서 ‘스폰서’ 나 ‘패트런’ 이 아닌 ‘메세나’ 란 용어를 처음 쓴 뒤로 세계 각국에서 정착되었다. 1994년 한국에서도 기업 메세나협의회가 창설되면서 예술, 문화, 과학, 스포츠 등에 걸친 전반적인 지원과 후원을 하고 있다.


An Information for Mecenat's membership in IACO

메세나 운영기구 회원 가입 안내

회원 요건

1, 개인사업가( CEO) 및 미술애호가로써 예술분야에 관심 있는 분 누구나      참여 할 수 있습니다.

2, 기업인으로 예술 문화 활동을 옹호하고 특히 미술 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

3, 회 원 Mission

   Partnership S T G

   Share together / 함께 나누고

   Talk together / 함께 얘기하고

   Go forward together / 함께 가겠습니다

4, Art & business / 기업과 미술의 만남

   본 기구 미술 정보 Network를 이용 정기적인 파트너쉽을 맺고 만남의      장 을 통해 상호 협력 관계를 유지해 나가며 이 기반을 통해 사업의        창의적   트랜드를 만들어 상생의 Synergy 효과를 드립니다.

5, Sharing Art

  -Rental & Sale of Painting

  .회원님의 사업장 (사무실) 및 Lobby에 본 기구 작가의 그림을 무료로 년     2-3회 이상 교체 설치하여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본 기구 전문가의 Display 및 Cordy  Service를 이용 Consulting 하      여 드립니다.)

6, Membership/ 회원

  * General Member (일반회원)-회비/ 년 일백만원 이상

    작품 3 PCS (10호 기준 )년 2회 설치 Service


  * Prestige Member (정회원) -회비/ 년 오백만원 이상

    작품 3 PCS (20-30 호 기준) 년 3회 설치 Service

 

  * Premium Member (프리미엄회원)-회비/ 년 일천만원 이상

    작품 4 PCS (50-100 호 기준)년 3회 설치 Service

 

  * 설치되는 모든 작품은 회원님의 기호와 취향에 따라 선택 할 수 있고

    운송 , 보험 및 부대경비는  본 협회가 책임지며 작품 분실 및 손상 시      배상은 규정 따라 처리함.

  * 본 기구는 이 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지원금(Subsidy) 및 회비는 가능성      있는 젊은 작가를 발굴하고 작가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게 될 예정 입니      다.

  * 회원이 작품 구매 시 본 기구의 컨설팅 시스템을 이용하시면 현실적이      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매입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7, 본 기구가 주최하고 주관하는 모든 행사에 VIP 손님으로 초대 및 참여      할 기회를 드립니다.

8, 외국에서 열리는 각종 국제미술 행사 및 이벤트에도 observer(참관인)로      참가 하실 수 있습니다.( Exhibition & Tour)

9, IACO는 매년 메세나 Award(상)를 제정하여 공로가 높으신 회원님께 공      로상을 수여하게 될 것입니다.

10, 본 기구 회원이 되면 사업주의 세제 혜택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Mecenat's Successful Story 메세나 성공사례


♢세계가 주목하는 명작 고흐의 ‘해바라기’를 통한 기업 이미지 제고


고흐의 해바라기 다섯 작품 중 가장 강렬한 해바라기가 일본 솜포 뮤지엄의 한쪽 벽면을 장식하고 있다. 곧 이 무명의 보험회사는 고흐의 해바라기를 보유한 품격 있는 이미지로 전세계에 알려지게 되었고, 일본 제2의 보험회사로 도약하게 된다. 이 해바라기의 명성으로 솜포 보험은 국내외 1조 5000억원 정도의 광고 효과를 볼 수 있었다. 고흐의 해바라기가 걸려있는 보험회사 지금은 일본 뿐 아니라 동양의 자랑거리가 되고 있다.


♢직원들의 감성과 창의력, 아이디어를 깨우기 위한 업무환경조성


1.Art glass lobby & Pfizer Mural & Gallery at work

'Scientist'인 직원들의 창의력과 감수성을 개발하기 위해선, 예술적 영감이 충만한 공간 조성이 필요하다는 것은 Pfizer의 오랜 믿음이다. 이에 뉴욕 본사 건물 리뉴얼시 적극적으로 유명 아티스트를 초빙하여  Pfizer의 기업활동과 정서에 맞는 예술작품들을 새롭게 만들어내도록 하는데 아낌없이 투자했다. 구체적으로 세계적으로 저명한 글래스아티스트 Brian Clarke의 작품으로 본사로비 천장의 전면을 데코레이션하여 , 직원들이 오갈 때 마다 갤러리에 들른 듯 기분을 환기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금속벽화전문가 Nikos Bell-Jon 의 작품으로 서 고대 이집트의 신비로운 수학정신이 숨겨있는 상형문자 및 기호에서부터 시작하여 20세기 생화학 분야의 선구자, 또는 페니실린을 발견한 Alexander Fleming 의 조각상에 이르기까지 세계굴지의 제약회사인  Pfizer의 정통성을 각인시키는 조형물을 본사 입구에 배치하였다.


2. 제약업계 관행을 극복하고 이직률 최저의 제약회사로 안정화

화이자의 이러한 메세나 활동은 문화예술의 감수성과 아이디어로 가득한 업무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사내 분위기를 고양하고 직원들의 업무환경 만족도를 높여 결과적으로 창의력과 아이디어를 통한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세계 시장의 다양성을 이해하기 위해 문화예술교육으로 직원들 창의력 개발 <Catalyst>

세계 최대의 생활용품 및 식품회사로서 전 세계의 시장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것은 기업의 생존과 연결된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들의 창의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으로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시도하였다. 예를 들어 시인, 작가들을 통한 작문능력개발, 배우를 통한 대화, 발표능력개발 및 사내에 미술, 사진 작품들을 전시하여 건조한 사내분위기를 풍요로운 예술적인 분위기로 바꾸기도 하였다. 이를 통해 직원가의 화합을 유도함은 물론 80%에 이르는 자발적인 참여로 사내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으며 이는 문화예술을 통한 직원능력개발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직원들의 잠재되어 있는 창의력 개발을 통한 업무의 효율성 증대


다양한 아이템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서 여러 장르의 문화예술분야와의 접목을 통한 유니레버의 이같은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은 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출에 커다란 도운을 주고 있다고 보여 진다.


♢명품시계 브랜드와 아트이미지의 동일화<The Art of time>


Movado group은 6개에 이르는 명품 시계 브랜드를 소유한 기업으로서 유럽의 ‘명품 브랜드’ 전통과 미국의 신생 브랜드 강세에 대적하기 위해, 차별화된 이미지 구축의 필요성 절감하고 ‘The Art of time’을 캐치프레이즈로 하면서 인쇄 방송광고에 반드시 삽입하는 고정 카피로 사용했다. 더불어 Milkhail Baryshnikov, Mia Maestro, Asheley Tuttle, Sarah Chang등 자사가 스폰서하는 세계적인 클래식 아티스트들을 모델로 기용하여 브랜드 광고에 고품격 순수예술의 이미지를 동일하게 가져간다.


♢차별화된 ‘명품 중의 명품’ 브랜드 이미지 각인


오늘날과 같은 명품범람의 시대에서 일관된 자세로 장기적인 문화예술지원활동을 자사 브랜드의 마케팅 활동과 유기적으로 연계해 대표적인 아트마케팅의 성공사례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