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ACO : International Art Cooperative Organization +

2017. 11. 20


Art Fair 의 중요성 분석
날 짜 2015-07-23 20:56:17
조 회 1207
글자크기


 
K- Art Road Map for
 
Int'l Artists
 
 
Representative of Korea
 
 
한국작가의 세계화 그 뱡향성
  
Artists Preference -작가의 선호도 부상
 
A Choice for Attractive
 
Reasons 작가의 선택
 
 

      ㅣ창작 활동의 지속을 위한 環境ㅣ

  1.       작가를 위한 창작활동의 환경은 미술시장과 불가분 관계에 놓여있다. 예술작품의 주요공급자인 작가들은 이제 이러한 조준된 시장을 통해서만이 자신들의 작품세계를 알리고 판매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글로벌 경제원리에 맞물려 미술시장은 자본주의 기능에 의해 집단화된 시장으로 빠르게 진화 하고 있다. 이러한 전시중심의 미술 견본시장의 태동은 전세계적인 자본흐름에 의해 지배되고 이동된다. 따라서 경제기능에 예속되는 시장가치와 예술가치를 조화시키는 견본 미술시장이 부상하고 있으며 아트페어 [ Art Fair ]라는 신조어를 낳고 있다. 이러한 현장을 통해서 작품의 유통이 활발해 지고 있으며, 그래서 아트페어는 대부분 작가들의 등용문이자 거래를 통해 창작 활동의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가는 직간접 거래의 '유통공간' 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국제적 환경은 아트페어 라는 견본 시장의 대결장으로 이미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한국 또한 이러한 새로운 질서 속에 기존 로컬 방식의 페어가 아닌 진정으로 한국을 상징하는 독창적이고 국제경쟁력을 갖춘 브랜드 미술시장의 Launching 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인 것이다.  
  2.           최근 시장중심의 세계적인 아트페어는 아시아, 미국, 유럽대륙 등, 주요 3개 대륙을 주요 허브지역으로 구분되고 있는데 지역의 문화와 시장의 특성에 따라 지역화 되고 있다. 참여하는 갤러리의 인지도, 참가경력 횟수등, 즉 세계 어느 도시를 중점 Base로 활동하고 있으며 어떠한 특성의 작가( 부르칩 작가군, 신진작가군)로 구분, 포함하고 성과를 내고 있는지, 또한 작가의 작품과 경향에 따라 다양한 계층, 분류화 단계( 엘리트 컬렉터군, 퍼블릭 컬렉트군), 수요자와 공급자의 충분조건을 최적화 시키는 합리적인 시장구조 단계로 진화되고 있는듯 하다. 이러한 흐름과 연동하여 작가입장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왜냐하면, 준비된 조직과 집단의 브랜드와 해외 Art Fair 만 지향하는 전문성 갤러리에 따라 참가하여 경력쌓기에 단순의미를 부여하느냐, 아니면 참가를 통해 실질적인 작품판매와 Gallerists 로 부터 세계적인 작가군으로 주목 받느냐, 하는 두개의 큰 선택적인 화두가 갈등이란 의문부호로 남기 때문이다.   
  3.           중요한 것은 World Class급 작가로의 부상의 전제조건은 배후 양성과정에 조직화되고 국제적 기획력을 확보한 전문 기획집단의 존재성 여부다. 세계적 위상의 작가로 부상하기 위해서는 작가 혼자 노력하고 움직여서 실현하기에는 녹록지 않은 환경이기 때문이다. 사실 소수 메이저급 화랑을 제외한 대개의 한국 갤러리들은 국제미술시장의 전문성에 대한 인프라가 절대 부족한게 우리의 현실이다. 한국작가의 세계화를 표방하고 신진작가 발굴을 지향하는 몇 몇 갤러리를 제외하고는 미술시장에서 이익추구에만 몰입, 작품을 겨우 매매하고 소개하는 정도의 단순기능에 치우쳐 있는 형국이다. 이는 대부분 화랑이 규모가 작고 인력과 자본의 한계에 부딪치는 본질적인 문제와 이에 따르는 전문 행정력의 미흡으로 세밀한 시장동향의 분석과 전략이 부재한 결과다. 그러나 작가가 홀로 나설수 있는 국제무대가 아니기 때문에 화랑과 같은 매개집단의 존재는 상당히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하고있는 실정이다. 향후 성공적인 K - Art 국제화는 여러 복합적인 기반과 전략적인 시장 메카니즘이 필요하다. 지역과 나라간 무역과도 같은 시장 Task의 특수성과 국제적 전문성 때문에 Art Biz가 좀더 성장해야 하는 이유이며, 이러한 전문집단에 부합한 우수한 인력을 구성, 본격적인 시장진출을 위한 작가의 활동배후를 지원해야 한다. 어떠한 방법으로 시장정보를 분석하고 견인하여 지속가능한 Data Base를 확보하고 어떻게 체계화, 축적화하여 합리적으로 관리하느냐 하는것에 한국작가의 세계화에 대한 승패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4.           그러나 한편으로 작가들의 그동안 안일하게 작업해 왔던 과거방식과 습관에서 새로운 인식의 대전환이 분명히 필요하다고 본다. 끊임없이 실험하고 미학적 극한상황을 극복하면서 철저히 노력해 왔느냐는 깊은 자기 성찰이 우선 중요하고, 그간의 화업에 감각을 입혀 단순노동만을 집중, 반복하면 당연히 화려한 대가의 길에 이를수 있다는 착시로 인한 모순에서 반드시 탈피해야 하는 새로운 인식과 함께 철저한 각성을 동반해야 하는 불가피성이다. 일각의 정보에 의하면 많은 국내 지명도 있는 유명작가들이 사후 작품관리에 대해 골몰하고 있다고 한다. 폐품이 될지 명작이 되어 미술관에 영구보존 될지 아무도 모르는 운명적인 갈림길에서 불편한 작가적 결단을 해야하는 문제의식은 닥쳐올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작가의 번민임에 틀림없다.  이러한 현상과 관련하여 이제 세계 수준의 작가는기획되고 관리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자본주의 시장속성의 원리를 잘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초경쟁적 미술 시장의 변화에 순응하며 작가들은 배후 전문가 집단의 조언과 협조체제의 구성, 그리고 직간접으로 경영에 부분적인 참여가 가능하기도 해야 한다. ( Demian Hirst : 세계시장 판매율 1위 작가는 400여명의 스텝진확보) 더욱 중요한 것은 기초적 경영전략의 세밀한 Plot 위에 전략적 작가선정과 고객중심의 시장점유을 높이고 직능별 스텝간의  유기적인 통합으로 효율성 있게 준비하고 경영하는방식 즉, Art Management System에 대한관심과 이를 매개로 적극 참여해야만 되는 작가들의 필요성 인식이다. 이에 따르는 '성장공유'의 가치를 지닌 상호협업, 동시에 작가 배후에 이러한 준비된 전문[Brain group] 기획 집단과의 연결고리가 있느냐? 그리고 어떻게 융합하는가 하는 것이 최고의 관건이 되는 시대정신의 가치변화인 것이다. 자본을 권력으로 하는 지나친 시장중심의 상업주의를 배제하면서....   
  5.           지속가능( Sustainability )한 작가의 창작활동은 운영적 측면에서 고려한다면 세 주요 부문으로 구분되는데 1. 작품 생산( 작가 활동) 2. 유통 물류( 전문 직능집단 ) 3.시장전략(전문경영집단) 의 카르텔구조의 협업 (Collaboration)과정의 사전 통과의례 구조가 있어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Post 전문경영인의 전략적이고 창의적인 길로 가야하는 현실이다.                                      
  6.          I A C O는 실질적으로 NPO- Non Profitable Organization 비영리 기구로서 주로 공(公)적인 미술사업부문을 지향하여 왔지만, 작가의 지속가능한 창작활동의 근원적인 추동력은 사(私)적인 영역에서의 협업이 절대적이며, 이러한 미술경영( Art Biz )의 구조(Fabric)와 메카니즘을 체계화 시키는데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기구는 향후 시장의 부흥과 세계적 작가의 산실기능( Incubator)을 담당하여 작가들의 비젼과 창작의욕을 만들어 가는 K-Art의 전술적 Partner로써 이 프로잭트의 아방가르드가 될것으로 확신한다. ( IACO Art Lab- 연구소)

Art Fair Efficiency - 아프페어 선호 이유 ( 최상의 준거 타당度 )
 

1. 시간성 2. 공간성 3. 시장성 4. 개방성 5. 유통과정 6. 수요자 대면 7. 실시간 거래 8. 작품價 형성
 

           1. 집객력 우수 / 짧은 시간 내에 최대의 관람객을 유인 할 수 있다. ( 집객력 탁월성)

          2. 홍보의 특별性 / 작품홍보의 다양성, 차별성의 집중효과가 크다 ( 아트페어 브랜드 Power 이용)

          3. 최대의 수요자와 조우/ 최대규모의 미술품 수요자 및 관련된 전문가들과도 조우 할 수 있다.( 컬랙터 수요자 )

          4. 자연스런 작품가격 형성 /  최근의 시장 동향과 시장원리에 따른 객관적인 작품價 형성 (시장의 작품가격 동양파악)

          5. 현대미술 흐름 파악 / 최신의 해외 미술흐름을 한눈에 파악 가능 ( 작품성 + 시장성 ) 유연한 시장대처 방식 유추 가능

          6. 국제적인 큐레이팅이 기회 / 세계적인 갤러리리스트와 연결되는 기회 부여 ( 해외 미술전문가와 조우 가능)

 

          [현재 한국미술시장의 국제적 시장 점유율이 0.5% 이며, 국가 경제적 위상에 따른 분석으로 최소 10배의 성장 가능성이 있다. 국내시장은 잠재컬렉터군보다 작가군이 더 많아 시장균형을 잃은 공급과잉의 Red Ocean이라고 전문가 집단은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국제시장 진출은 필수불가결한 선택지인 것이다.]

 

       I A C O  Art Lab 제 공